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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추천] 2010년 부터 2019년까지 발간된 우리문학 작품들

현장비평가 64인이 추천한

2010년 부터 2019년까지 발간된 우리문학 작품들(시집, 소설집, 장편소설)!

올해가 가기 전에 꼭 한번 읽어보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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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작품 목록(도서명 가나다 순)은,

지난 10년 간(2010~2019) 출간된 다양하고 개성이 뚜렸한 한국문학 작품을 재조명함으로써 해당 기간의 우리 문학을 총결산해보려는 취지로 기획된 연속 좌담에 앞서 진행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마련되었습니다.

설문조사는 지난 10년간 문장웹진 필진으로 참여한 바 있는 평론가를 대상으로 하여 2019. 11. 6 부터 12. 9까지, 34일간 진행되었으며, 그 결과 64명의 평론가가 참여해 주셨습니다.

 참여한 64명의 평론가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설문조사 이후 진행된 연속 좌담 내용(2020. 1월호 게재, ☞단편소설 부문, 시집 부문, 장편소설 부문)도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본 기획에 참여한 64명의 평론가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설문 참여자 명단(가나다 순)

강지희, 고봉준, 김건형, 김남혁, 김 녕, 김문주, 김미정, 김수이, 김영삼, 김영임, 김요섭, 김정현, 김주선, 김태선, 김형중, 김효숙, 노대원, 노태훈, 민경환, 박다솜, 박동억, 박수연, 박신영, 박윤영, 박인성, 백지은, 복도훈, 서희원, 소유정, 손정수, 송민우, 신샛별, 신수진, 신형철, 안지영, 양순모, 양윤의, 양재훈, 염승숙, 오연경, 오은교, 오창은, 오혜진, 유성호, 이병국, 이성혁, 이소연, 이은지, 이지은, 이철주, 인아영, 장예원, 장은영, 전소영, 정영훈, 정은경, 정홍수, 조대한, 조재룡, 조형래, 최선영, 한 설, 한영인, 허 희

심장에 가까운 말

심장에 가까운 말

저 자 명 : 박소란

출 판 사 : 창비

발간년도 : 2015

추천사

추천사

삶 그 자체를 냉정하고 차분하게 돌아보는 시선. 짓눌리게 하지 않는 잔잔한 어둠의 창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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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허를 인양하다

폐허를 인양하다

저 자 명 : 백무산

출 판 사 : 창비

발간년도 : 2015

추천사

추천사

오늘의 자본주의 기술문명이 좌초하고 침몰한 자리에 누구보다 오래 머무르는 시적 응시는 그 무능함과 무용함을 통해 어떤 실용적 장치도 해낼 수 없는, 치유와 희망의 가능성을 건져 올리는 시적 감수성의 성취를 이루어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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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지의 세계

희지의 세계

저 자 명 : 황인찬

출 판 사 : 민음사

발간년도 : 2015

추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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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사적으로 2010년대의 가장 새로운 사랑이라면 이 시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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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6

저 자 명 : 성동혁

출 판 사 : 민음사

발간년도 : 2014

추천사

추천사

소위 2010년대 젊은 시인의, 그러나 오늘날 시단과 구분되는, 2000년대 실험시 계열의 주요한 한 계보, 변용의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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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리홀

글로리홀

저 자 명 : 김현

출 판 사 : 문학과지성사

발간년도 :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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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정과 탈서정이라는 구분이 무색해질만큼 새로운 내용과 형식을 보여준 이 시집은 소수언어의 낯설지만 강렬한 아름다움/정치성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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떠도는 먼지들이 빛난다

떠도는 먼지들이 빛난다

저 자 명 : 손택수

출 판 사 : 창비

발간년도 :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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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정의 언어가 빛내는, 남루하지만 더 높은 삶의 진경을 보여주는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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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들이 돌아오는 시간

말들이 돌아오는 시간

저 자 명 : 나희덕

출 판 사 : 창비

발간년도 :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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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서정시의 깊이를, 삶과 죽음에 대한 성찰 과정으로 보여준 독창적 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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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제레레

미제레레

저 자 명 : 김안

출 판 사 : 문예중앙

발간년도 :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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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화의 세계와 교차하는 현실에 대한 시적 알레고리를 웅장한 목소리로 들려주는 시인의 언어는 서정성을 잃지 않으면서 심판의 날처럼 정의와 윤리에 대해 묻는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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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도 없이 개미귀신

사랑도 없이 개미귀신

저 자 명 : 최금진

출 판 사 : 창비

발간년도 :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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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행으로 가득한 생의 비애를 곡진한 그로테스크로 그려낸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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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흑향

암흑향

저 자 명 : 조연호

출 판 사 : 민음사

발간년도 : 2014

추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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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파는 무엇이 남았는가에 대한 대답이 이 시집으로 가늠될 수 있을까. 잘 지적되지 않는 미래파의 가장 중요한 지점은 그들의 언어가, 존재하지 않았던 방식과 새로운 세계를 우리에게 열어주었다는 것이다. 그의 난해한 알레고리적 이미지들은 한 인간이 어떻게 존재를 사유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가장 밀도 있는 언어들이다. 그의 시와 철학은, 우리 문학에 있어서 이채로운 빛을 지닌 것이라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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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의 초상

에코의 초상

저 자 명 : 김행숙

출 판 사 : 문학과지성사

발간년도 :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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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선 10년의 기념비들을 밟으며 올라가야 하는 것이 문학장의 규칙이라면, 김행숙은 아직 제대로 밟힌 바 없다. 그러므로 여전히 10년대의 시인으로 기능하는 그에겐, 높은 곳에서 아래를 굽어보는 다정함이 있다. 다른 이들이 위에서 다시 위를 향할 때와는 다른 친절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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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냐하면 우리는 우리를 모르고

왜냐하면 우리는 우리를 모르고

저 자 명 : 이제니

출 판 사 : 문학과지성사

발간년도 :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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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시집이기도 하지만 사전이기도 하다. 이제니는 더없이 광활하고 아름다운 시어의 숲으로 우리를 초대한다. 차오르는 낱말들은 쉽게 잡히지 않는다. 손가락에서 손가락 사이로, 당신와 나 사이로 빠져나가는 것들이 있다. 빠져나가는 동시에 채워지는 것들이 있다. 이런 놀라운 경험이 가능한 건 오직 이제니 시에서의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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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모두가 세월호였다

우리 모두가 세월호였다

저 자 명 : 강은교 외

출 판 사 : 실천문학사

발간년도 :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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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수처럼 거칠고 빠른 물살’의 수면 아래로 가라앉은 세월호는 국가의 역할과 개인의 삶을 심문에 회부했고, 문학은 이 윤리적 질문에 69명의 시인들의 목소리로 답변했다. ‘우리가 바로 세월호였다고, 그래서 미안하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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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를 지키려는 노력

4를 지키려는 노력

저 자 명 : 황성희

출 판 사 : 민음사

발간년도 :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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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리라고 믿어 온 원관념을 치열하게 파괴하는 시집. 총체성, 지배적인 힘, 역사, 권력의 자리를 무수한 성좌들로 교체하면서 시뮬라크르 세계의 진경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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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는 간다

나무는 간다

저 자 명 : 이영광

출 판 사 : 창비

발간년도 :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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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대 한국사회에 떠도는 죽음, 소멸, 부패의 기운과 현실 모순을 빼어난 시적 언어로 형상화하면서 애도, 슬픔, 생의 의지 등의 정념을 역동적으로 잘 담아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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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지 조금 이상한

단지 조금 이상한

저 자 명 : 강성은

출 판 사 : 문학과지성사

발간년도 :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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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장난처럼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나는 시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시적 장면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시라는 형식에서만 가능한 장면이 언어로 실현되어야 그것을 시라고 부를 수 있다는 의미이다. 여전히 말장난처럼 느껴지는가. 『단지 조금 이상한』을 펼쳐보라. 거기서 당신은 명징한 문장들 사이에서 시적 장면이 발생하는 광경을 목도할 수 있을 것이다. 강성은의 시집은 2010년대 시집들 가운데서 가장 시적인 시집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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