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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추천] 2010년 부터 2019년까지 발간된 우리문학 작품들

현장비평가 64인이 추천한

2010년 부터 2019년까지 발간된 우리문학 작품들(시집, 소설집, 장편소설)!

올해가 가기 전에 꼭 한번 읽어보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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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작품 목록(도서명 가나다 순)은,

지난 10년 간(2010~2019) 출간된 다양하고 개성이 뚜렸한 한국문학 작품을 재조명함으로써 해당 기간의 우리 문학을 총결산해보려는 취지로 기획된 연속 좌담에 앞서 진행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마련되었습니다.

설문조사는 지난 10년간 문장웹진 필진으로 참여한 바 있는 평론가를 대상으로 하여 2019. 11. 6 부터 12. 9까지, 34일간 진행되었으며, 그 결과 64명의 평론가가 참여해 주셨습니다.

 참여한 64명의 평론가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설문조사 이후 진행된 연속 좌담 내용(2020. 1월호 게재, ☞단편소설 부문, 시집 부문, 장편소설 부문)도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본 기획에 참여한 64명의 평론가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설문 참여자 명단(가나다 순)

강지희, 고봉준, 김건형, 김남혁, 김 녕, 김문주, 김미정, 김수이, 김영삼, 김영임, 김요섭, 김정현, 김주선, 김태선, 김형중, 김효숙, 노대원, 노태훈, 민경환, 박다솜, 박동억, 박수연, 박신영, 박윤영, 박인성, 백지은, 복도훈, 서희원, 소유정, 손정수, 송민우, 신샛별, 신수진, 신형철, 안지영, 양순모, 양윤의, 양재훈, 염승숙, 오연경, 오은교, 오창은, 오혜진, 유성호, 이병국, 이성혁, 이소연, 이은지, 이지은, 이철주, 인아영, 장예원, 장은영, 전소영, 정영훈, 정은경, 정홍수, 조대한, 조재룡, 조형래, 최선영, 한 설, 한영인, 허 희

물류창고

물류창고

저 자 명 : 이수명

출 판 사 : 문학과지성사

발간년도 : 2018

추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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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주의 한복판에서 폭발하는 이미지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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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같이 있어

오늘 같이 있어

저 자 명 : 박상수

출 판 사 : 문학동네

발간년도 :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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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 리얼리즘이 끔찍한 것이라고 말하는 이가 있다면, 그는 박상수의 『오늘 같이 있어』를 읽었으리라. 이 시집에서 박상수는 우리의 오늘을 끔찍스럽도록 리얼하게 재현해낸다. 오랜 시간이 지나고 이 시집을 다시 읽을 때 ‘맞아 그땐 그랬지’라고 말할 수 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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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에게 잠시 신이었던

우리에게 잠시 신이었던

저 자 명 : 유희경

출 판 사 : 문학과지성사

발간년도 :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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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로 굳어버린 세계, 컴컴한 우주 속에 윤곽을 잃어버린 나의 신들이 유희경의 시를 통과하여 영혼으로 피어난다. 그리하여 어제의 당신과 풍경들이 다시 일렁거린다. 일찍이 굳어버린 내 일상의 귀퉁이도 따라 일렁인다. 무슨 일인가 벌어질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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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프노트

울프노트

저 자 명 : 정한아

출 판 사 : 문학과지성사

발간년도 :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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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무목적성으로부터 분출하는 참을 수 없는 권태를 동력으로 세계와 세계-내-존재를 향한 높은 진리치의 독설을 서늘하게 또 거침없이 내뱉는 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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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곳의 안녕

이곳의 안녕

저 자 명 : 이병국

출 판 사 : 파란

발간년도 :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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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에 자리 잡지 못한 청년의 삶에 대한 감각적인 문장들로 가득한 시집. 표나게 좌절하진 않지만 희망도 보이지 않는 이 시대 청년의 마음이 아프게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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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술을 열면

입술을 열면

저 자 명 : 김현

출 판 사 : 창비

발간년도 : 2018

추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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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장정일이나 유하의 시가 대중문화 시대의 전형을 대변했듯, 김현 시인의 시는 2010년대의 대중성을 대표하는 작품이라고 판단된다. 광장을 중심으로 한 정치적 투쟁을 배경으로 하여, 김현 시인은 광장을 두 가지 장소로 상징화한다. 광장은 무엇인가. 그것은 황량한 공터다. 광장은 ‘헬조선’이고, 젊은이들을 불확실한 미래로 내던지는 제도적 압력이다. 한편 광장은 전쟁터이기도 하다. ‘호모’로 불리는 성소수자들은 거리로 나와 다른 사람과 다를 바 없이 자신의 권리를 대변한다. 광장을 국가제도가 아닌 대중을 위한 장소로 자기 매김하고 봉합하는 상징적 깃발이 촛불임이 암시된다. 또한 그의 시는 절망한 인간의 무력과 바로 서려는 인간의 의지를 동시에 그려난다. 따라서 그의 시가 담보하는 모든 높이는 이 시대의 인간이 추락하는 절벽이고, 이 시대의 인간이 닿으려는 직립한 자세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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캣콜링

캣콜링

저 자 명 : 이소호

출 판 사 : 민음사

발간년도 :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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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증자료를 각주에 달아 여성 문제를 현장감 있게 보여주는 시집. 시적 ‘재현’을 ‘실재’라는 의미망 안에서 탐색하면서, 최근 우리 사회의 여성주의 운동을 미학적으로, 뜨겁게 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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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명 서정시

파일명 서정시

저 자 명 : 나희덕

출 판 사 : 창비

발간년도 :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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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과 폐허를 통과하는 삶을 증언하는 서정시의 역할을 환기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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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괴한 날씨와 착한 사람들

괴괴한 날씨와 착한 사람들

저 자 명 : 임솔아

출 판 사 : 문학과지성사

발간년도 :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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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와 대립하는 내면을 젊은 시인만이 구축할 수 있는 생경하고도 아픈 감각으로 드러냈다. 그러나 임솔아의 시는 자칫 내면으로 침잠하여 자기 고백으로 수렴될 수 있는 시 세계를 ‘우리’라는 공동에의 정서로 확산시킨다. ‘나’와 세계의 연결성 속에서 ‘우리’를 호명하는 작업은 적어도 시에서는 흔치 않다. 임솔아는 이를 해냄으로써 세계를 마주하는 감각의 지평을 넓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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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가 누군가를 부르면 내가 돌아보았다

누군가가 누군가를 부르면 내가 돌아보았다

저 자 명 : 신용목

출 판 사 : 창비

발간년도 :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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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목의 이 시집에는 「모래시계」, 「우리 모두의 마술」, 「절반만 말해진 거짓」 등 타자의 고통에 어떻게 응답할 것인가라는 세월호 이후 한국사회가 떠안게 된 가장 근원적인 고민이 치열하게 형상화된 시들이 수록돼 있다. 미세한 파열의 흔적으로부터 어떻게 타자와 연루될 수 있는가를 ‘공동체’에 대한 날카로운 시적 상상력을 통해 설득력 있게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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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책력

소리책력

저 자 명 : 김정환

출 판 사 : 민음사

발간년도 :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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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로 쓴 예술 철학. 새로워지는 한국 시의 문장들. 낯선 사물보다 낯선 언어형식을 제시한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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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그런데

아름다운 그런데

저 자 명 : 한인준

출 판 사 : 창비

발간년도 :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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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에 있어서 ‘말’이라는 것이 시작이자 전부라는 걸 느끼게 한다. 단어 하나짜리 아주 작은 말놀음Pun이 시 전체에 파문처럼 번져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시편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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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

여수

저 자 명 : 서효인

출 판 사 : 문학과지성사

발간년도 :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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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에 담긴 공간들의 이야기처럼 지금 당신이 발 딛고 있는 곳 역시 수많은 존재들의 아프고도 아름다운 서사들이 여전히 서성이고 있을지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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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잘 모르겠어

오늘은 잘 모르겠어

저 자 명 : 심보선

출 판 사 : 문학과지성사

발간년도 :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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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이면서 보편적이고, 한국사회적이면서 세계시민적이고, 정치적이면서 서정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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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만큼 슬펐다고 한다

지구만큼 슬펐다고 한다

저 자 명 : 신철규

출 판 사 : 문학동네

발간년도 :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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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만큼 슬프다는 말은 애초에 지구가 슬펐다는 말을 내포하고 있다. 신적 존재로부터 구원받거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상황에서, 너무나 무거운 슬픔의 무게를 지닌 사람의 구도의 행위가 이 시집에 ‘눈물’로 응집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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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기둥

책기둥

저 자 명 : 문보영

출 판 사 : 민음사

발간년도 :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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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보영의 『책기둥』은 너무나 즐거운 시 읽기의 경험을 주는 시집이다. 그 즐거움은 시집의 통일성을 담보해주는 고유한 문보영의 문법에서 비롯된다. 하지만 그 발랄해 보이는 언어와 상상력이 안도할 자리를 가질 수 없이 좁아져만 가는 현실의 삶에 대한 정확한 시인의 인식을 품고 있기에 이 즐거운 시적 체험은 여러 감정으로 퍼져나가며 더 단단하게 세워질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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