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밭에서

 

꽃밭에서

 

최예슬

 

 

 

 

당신을 위해 꽃나무를 모조리 베어왔어

오늘 밤 이곳에서 파티가 열리지

나루터에 묶여 있는 염소 두 마리

둑 위를 걸어가면 피어나는 재스민 향기

근대와 권태를 구별하며 우리 모두 인상파가 되자

 

 

이상적인 현대식 가정:

캄차카에서 모스크바로 삼촌이 오고 있어

러시아어와 러시아식 유머를 몰라도 국민 투표는 참여할 수 있다네

삼촌은 여자도 아니고 어린이도 아니지

뱅쇼를 끓이고 블랙 캐비어를 덜어 놓고

마지막 남은 은식기와 은촛대를 마른 수건으로 닦는다

부모에게 물려받은 유품이라곤 몇 점의 은붙이들

그마저도 반혁명군의 농노 선언 이후로 죄악시 되었다네

 

전쟁을 종결하고 농사를 지을 것

토지를 개간하고 이념은 폐기할 것

 

아니, 썩어 빠진 자산(資産)부터 폐기하라

광장으로 끌려 나가 히브리어로 속삭이는 빨간 머리 앤을 화염 속에 던졌는데

시인과 성직자는 불구덩이 속으로 자기 몸뚱이를 던진다

엄마가 베이커리에 다녀온 사이 전쟁에 가담한 마을 청년들이 색출되고

이럴 때 엄마 말처럼 요리라도 배웠으면

투표소에 가지 않아도 덜 심심할 텐데

발코니에 걸린 장식품을 떼어내고 당나귀 가죽을 손질하며

캄차카에서 모스크바로 달려오는 삼촌, 삼촌을 기다린다

오늘따라 가짜 사회주의자가 버겁다

(아빠는 원래부터 없었다)

 

 

플럭서스의 요정들:

우리는 예술에 빌어먹고 사는 광대들

 

 

불순한 증상:

신념을 실천하는 자와 신념을 글로 옮기는 자가 나란히 걷고 있소

우리는 벌레가 되지 않으려고 구충제를 씹어 먹으며 꽃밭을 걷는 중이오

어린이들의 장래 희망을 국민투표에 부치다니 원예업이든 무역업이든

우리가 걱정하는 이상으로 그들은 조숙하지요

 

“혁명의 시대적 조건을 서술하시오.”

─캄차카에서 모스크바로 삼촌이 오고 있다.

 

“혁명의 시대적 조건을 실천하시오.”

캄차카에서 모스크바로 삼촌이 오고 있다.

 

“도대체 당신의 신념은 무엇입니까?”

다수결의 원리에 부치도록 하겠습니다.

 

인공적인 질서를 혐오하는 젊은 아가씨들과 예술가들은

우리와 함께 시베리아 침엽수림을 벌목하러 갑시다

꽃나무를 베어 당신의 정원수로 심어 주겠소

 

 

 

산타바바라 외곽 작은 병원에서:

거 봐, 예술을 하는 자는 예술가가 아니라 광대란다

하지만 이렇게 멋진 파티에 초대받은 적은 처음이에요

너도 팩토리 걸*이 되고 싶지 않다면 예술 따윈 집어치우고

관청에서 속기 일을 시작하도록 하렴 온 마을이

수면부족과 사교춤에 시달리지 않으려면 지금부터

 

상상의 자유를 배제할 것

신념의 의지를 폐기할 것

 

그리하여 예술가 게토는 국외 추방자들로 들끓는다 독서를 좋아하고 하나의 감정을 유발하는 삽화를 그리는 것을 좋아하지만 차마 파티에서 그런 것들을 할 수 없어서 절망으로 신음하는 사람들이 “캄차카에서 모스크바로!”를 외치며 달려오는 삼촌을 기다린다 이 혐오스러운 시절에 삼촌은 진정한 인민의 벗이군요

 

 

신사숙녀 여러분, 이 세계는 무명氏에게 바치는 오마주입니다:

“당신들은 죄다 죽어가는 것입니다.” 친애하는 무명씨가 어느 날 내게 말했다

이 모든 괴이한 동요를 예방할 목적으로 병원을 만들어 줄게요

병원을 만들기 위한 약간의 목재와 간이침대, 환자를 다루는 신념이 필요합니다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싶은 욕망 혹은 호의 그리고

꽃밭으로 뒤덮인 아름다운 정원을 그려 주세요

 

깊은 지하에서 말해지던 당신의 입으로

높은 층계에서 오늘의 노래를 불러 주세요

 

빌어먹을 삼촌은 아직도 기차에서 뛰어내리지 못했나 봅니다

 

 

 

* 앤디 워홀의 첫사랑 에디 세즈윅의 일생을 다룬 영화. 팩토리 걸은 앤디가 자신의 작업실(팩토리)에 에디를 초대하는 것에서 비롯된 말이다.

 

《문장웹진 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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