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 북콘, 더 흔히 만나게 되길

 

   [새 문장에 바란다]

 

 

〈문장〉 북콘, 더 흔히 만나게 되길

 

변인숙

(‘다페르튜토 스튜디오’ 드라마터그)

 

 

 

 

 

   〈문장〉 웹진 북콘서트(이하 북콘) 제작에 참여한 적이 있다. 그 이전에는 〈문장〉 라디오 패널, 〈문장〉 취재 요청자, 〈문장〉 각종 프로그램 애독자로 지내기도 했다. (내가 참여했기에 하는 말이 아니라) 〈문장〉 오프라인 이벤트가 지금보다 잦아졌으면 한다. 특히 북콘! 대학로, 홍대, 일산 등 작가들의 활동 도시에 들렀을 때, 커피 한 잔 마시며 쉽게 볼 수 있는 신개념 북콘을 만나고 싶다.

   일단 새로운 제작 형태의 젊은 북콘을 제안한다. 문학을 중심으로 ‘티파티’를 즐기는, 가벼운 자리로 출발하면 어떨까? 제작진이나 출연 작가가 심적·물리적 에너지를 소진하지 않고 자주 나올 수 있는 편한 자리로 말이다. 단번에 애를 써서 진이 빠지면, 딱 한 번 성대하게 할 수 있을진 몰라도 그 이후로는 제작 부담감이 생긴다.

   그냥 카페나 극장 한쪽 모퉁이에서 상시로 열리는 자리였으면 한다. 가령 사람들이 책을 읽고 있는데 그 곁에서는 그 시와 관계된 무용이나 연극 등 다른 작업의 소규모 발표회가 열리고 있다. 해당 시인은 독자와 얘기를 나누거나 오마주 작품을 관람한다. 그런 문학 밀착 풍경을 〈문장〉이 만들어 줄 수 있지 않을까?

   작가들은 창작 에너지를 활자로 쏟아내느라 바쁜데, 그 노력을 북콘까지 끌고 올 필요는 없어 보인다. 작가들 부담이 안 가게, 출연은 섭외 외에도 신청제로 갔으면 한다. 북콘에 나오고 싶은 작가는 10명, 20명, 100명 등 관객 수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낭독극장에서 만날지, 무용극과 만날지, 이것저것 매뉴얼을 선택한다. 〈문장〉은 스타벅스 커피메뉴처럼 북콘 형태를 갖가지 취향으로 제공해서 작가들의 매너리즘이나 피로를 푸는 현장을 제공하는 것이다. 여타 북콘이 독자들과 교감할 수 있는 지점을 고민했다면, 〈문장〉 북콘은 작가들이 어떤 혜택을 얻을지, 챙겨 주는 틀을 구축하는 게 어떨까? 자발적인 북콘 살롱 문화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문장〉에서 해주면, 신선한 문학 관련 외출이 늘어나고 일상 속에서 예술을 접할 기회도 많아질 것이다. 기존의 카페 브랜드나 시네마 체인과 연결해 공간을 확보하고 작가들이 북콘 출연과 함께 여가 지원도 받을 수 있는, 작가 존중·창작 지원 시스템으로도 자리 잡히면 좋겠다. 개인이 구축하긴 힘들지만 기관에서 공적으로 할 수 있는 툴들을 〈문장〉이 만들어 줬으면 한다.

   더불어 〈문장〉 라디오나 문학집배원이 대외적으로 자리를 잡아 가니, 그에 부속된 공개 녹음 형태로라도 북콘이 제작되면 〈문장〉 친밀도가 높아질 것이다. 기획을 좋아하는 작가군단이 있다면 그들이 따로 북콘을 연출하고 문학소년·소녀, 문창과 학생들이 이들을 돕게 만든다. 그렇게 되면 좀 더 차별화된 방식으로 독자와 작가의 쌍방향 작품 발굴이 이뤄지고, 이 시대 ‘〈문장〉 출신 큐레이터’들이 속속 등장할 것 같다.

   북콘은 집필에 몰두했던 작가들이 대외적 언어로 자신을 정리하는 단계이자 문학사가 현장 언어로 남는 의미 있는 작업이다. 이러한 북콘 내용은 2차적으로 〈문장〉 웹진에 기록돼 타 분야 문화예술가들과 다양한 경로로 공유되길 바란다. 무용, 미술, 음악 등 문학을 좋아할 인접 장르의 예술가들이 〈문장〉을 모를 때 매번 안타까웠다. 누구라도, 적게는 예술 계통의 사람들이라도 〈문장〉의 내용을 얘기하면 고개를 끄덕이거나 반박하는 장면을 자주 보고 싶다. 그럴 땐 북콘이 컨템포러리 예술을 소재로 한 끝장토론이 될 수도 있겠다.

 

 

   《문장웹진 12월호》

 

 

 

   지금 ‘사이버문학광장(www.munjang.or.kr)’은 홈페이지 개편 작업이 한창 진행입니다. (2013. 1. 10 오픈 예정)

   본 내용은 새 '사이버문학광장'에 대한 다양한 기대의 목소리를 담기 위해 마련했습니다. 올 12월과 내년 1월 두 달에 걸쳐, 각 분야 다양한 필자의 글이 릴레이로 연재될 예정입니다.

 

 

kakao

댓글남기기

  Subscribe  
Notify of